SCAMPER기법으로창의력‘業’을쌓자

SCAMPER기법으로창의력‘業’을쌓자
김덕수 교수의 파워칼럼 19장
2007-03-29 08:33:16
창의력이란, ‘입체적 사고로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이런 식의 정의만으로 창의력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는 많은 한계가 있다. 왜냐하면 창의력에 대한 정의가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필자는 창의력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이 분야 전문가들이 자주 언급하는 SCAMPER 기법(사람들은 이것을 일명 ‘질주 기법’이라고도 정의한다.)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래 SCAMPER 기법을 세계 최초로 창안한 사람은 'Thinkertoys; A Handbook of Business Creativity'라는 책을 쓴 미케일 미칼코Michael Michalko이다.

그는 자신의 책에서 “SCAMPER 기법을 제대로 활용하면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 내용을 필자의 버전으로 새롭게 각색해서 요약 정리하면 다음의 표와 같다.

[SCAMPER 기법의 기본내용과 대표적 사례]

첫 글자
기본 내용
대표적인 사례
S
Substitute
강의실 칠판을 기존의 칠판에서 화이트보드로 대체
C
Combine
주워온 기암괴석에다 나무 받침대를 결합해서 수석 제작
A
Adapt
항공기용 브레이크 기술을 자동차 브레이크 제작에 적용
M
Modify
기존의 로봇을 초소형 의료기기 로봇으로 전환
P
Put to other use
탐사용 우주왕복선을 민간여행용 우주왕복선으로 활용
E
Eliminate
기존 오토바이에서 불필요한 부품제거 후, 산악용 자전거 제작
R
Reverse
1970년대 유행했던 나팔바지를 2000년대에 다시 유행시킴

위에서 언급한 SCAMPER는 대체하다Substitute, 결합하다Combine, 적용하다Adapt, 변형시키다Modify, 다른 용도로 사용하다Put to other use, 제거하다Eliminate, 반전시키다Reverse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합성어다.

‘질주하다.’라는 의미의 SCAMPER가 창의력 개발 기법으로 널리 활용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이들 7가지 핵심사항들이 창의력의 본질적인 의미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SCAMPER 기법의 구체적인 내용과 현실 사례

SCAMPER에서 S는 '대체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강의실에서 사용하던 기존의 칠판을 화이트보드로 대체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화이트보드는 외관이 깨끗하여 수업환경을 개선시켜줄 뿐만 아니라 분필가루가 날리지 않음으로써 교사(또는 교수)와 칠판 주위에 앉은 학생들의 건강증진에도 기여한다는 장점이 있다.

C는 ‘결합하다.’는 의미로서, 산에서 주워온 기암괴석에다 나무 받침대를 결합해서 수석을 제작하는 것이 그에 대한 하나의 사례라고 말할 수 있다. 그밖에도 손잡이가 달린 커피 잔, 지우개가 달린 연필, VTR과 DVD의 결합, 조준경이 부착된 저격수의 소총 등도 ‘C’의 개념을 활용해서 만든 아이디어 상품들이다.

A는 ‘적용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SAAB자동차의 광고에 나오는 바와 같이 항공기용 브레이크 기술을 자동차의 브레이크에 적용시키는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또 IT기술에 해당하는 지문인식기술을 기존의 키key 생산에 적용시켜 지문인식 키를 제조하거나 군사기술영역에 속하는 지리정보시스템GIS 기술을 자동차용 네비게이션에 활용하는 것도 ‘A’의 개념을 응용한 경우에 속한다.

M은 ‘변화시키다.’, ‘변경하다.’, ‘수정하다.’는 의미이며, 그에 대한 사례로는 기존의 로봇기술을 변화시켜 초소형 의료기기 로봇을 만드는 경우를 들 수 있다.

그 이외에도 일반 우유에다 바나나, 딸기, 커피, 초코의 독특한 향을 가미시켜 아이들이 좋아하는 바나나 우유, 딸기 우유, 커피 우유, 초코 우유를 만들거나 강냉이 옥수수로 간식용 팝콘을 만드는 것도 ‘M’의 개념에 해당한다.

P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다.’는 의미로서, 그에 대한 사례로는 우주탐사를 목적으로 생산된 우주왕복선을 민간여행용 우주왕복선으로 이용하는 경우나 통화가 주목적인 휴대폰을 비상시에 카메라로 활용하는 경우를 지적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퓨전 상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상품이 여러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상품들의 종류와 폭이 매우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E는 ‘제거하다.’라는 뜻으로서 대표적인 사례로는 기존의 자전거에서 불필요한 부품을 제거한 다음, 심플한 스타일의 산악용 자전거를 만드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 복잡 다양한 기능을 단순화시켜 만든 이지제품easy goods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E’의 개념을 응용한 일종의 혁신이다.

일례로 카메라, 문자메시지, MP3 기능, 인터넷 서비스 등과 같은 고급 기능들을 모두 다 제거하고 단지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만 있는 단순 기능의 휴대폰이 이지제품이다.

만약 그와 같은 휴대폰의 이지제품이 시장에 공급된다면 주머니 사정이 빈약하고 기계치機械癡로 고생하는 노년층의 어르신들이 주된 고객일 것이다.

R은 ‘거꾸로 하다.’, ‘역류시키다.’는 의미로서 1970년대에 이스트를 넣어 만든 찐빵과 라면 부스러기를 활용해서 만든 라면 땅에 대한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안흥찐빵이나 쫄병스낵이 ‘R'의 개념을 응용한 하나의 사례로 볼 수 있다.

또 앙드레 김과 같은 패션 디자이너가 1970년대에 유행했던 나팔바지나 미니스커트를 2000년대에 새롭게 유행시킨다면 그 또한 ’R‘의 개념을 응용한 혁신사례가 될 수 있다.

창의적 인재와 둔재는 백지 한 장의 차이에 불과하다!

사람들은 창의적인 인재와 둔재鈍才 사이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필자는 그렇지 않다고 본다.

둔재는 자신의 생각이 없고, 그저 윗사람이 시키는 일만 피동적으로 하는 사람이다. 또 둔재는 그 시키는 일마저도 최선을 다하지 않고, 퇴근시간만 기다리는 경향이 강하다.

그에 반해 창의적인 인재는 항상 입체적인 사고思考로 자신에게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면서 책임을 다하려는 사람이다.

또 그는 자신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심사숙고하면서 ‘일일일선 일일일창(一日一善 一日一創; 이는 ’하루에 한 가지씩 착한 일을 하고, 하루에 한 가지씩 새로운 생각을 한다’는 뜻이다)‘을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게다가 지칠 줄 모르는 열정과 굳은 신념으로 미지未知의 낯선 세계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자세까지 갖고 있다.

그들은 아침 9시에 출근해서 저녁 6시에 칼같이 퇴근하는 ‘9·6 법칙’을 거부하고 때로는 일에 미치기도 하고, 때로는 휴식을 철저히 즐길 줄도 아는 멋진 사람들이다.

그런데 둔재들도 앞에서 언급한 SCAMPER 기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업무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만 있다면 언제든지 창의적인 인재로 변신할 수 있다.

문제는 세상을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고 종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고의 소유와 자신의 미션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선결조건이다.

그런 의미에서 필자는 창의적인 인재와 둔재는 백지 한 장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작은 차이가 연봉, 업무수행능력, 직무만족도, 사회적 지위와 명예, 자신감 등의 측면에서 매우 큰 격차를 초래한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도 천재는 분명 아니셨다. 그분의 두뇌 수준은 우리와 같은 보통수준이었다.

그렇지만 그분이 우리들과 분명하게 다른 점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입체적 사고와 창의적인 자세로 자신이 맡은 임무를 완벽하게 수행하려고 최선을 다했다는 점이다.

사실, 군문軍門을 향한 이순신 장군의 첫출발은 너무나도 초라했다. 그는 28세 때에 무과시험을 치렀지만, 예기치 않은 낙마사고로 낙방落榜하고 말았다.

그러나 그는 좌절하지 않고 4년 동안 절치부심切齒腐心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합격을 하긴 했지만, 시험성적이 그리 썩 좋은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28명을 뽑는 무과시험에서 12등으로 합격했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훗날 자기보다 좋은 성적으로 합격한 동기생들을 모두 제치고 제일 먼저 조선 수군의 최고사령관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지니고 있었던 열정과 남다른 창의력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순신은 자신의 일생동안 SCAMPER 기법을 생활화함으로써 23전 23승의 눈부신 불패신화를 창조했다. 그는 거북선의 주요 부분을 나무에서 철판으로 대체함Substitute으로써 돌격선이 갖추어야 할 자체 방어능력을 보강했다.

또 천자총통, 지자총통, 현자총통, 황자총통과 같은 대포를 거북선과 판옥선에 탑재시켜Combine 우리 전선戰船의 전투능력을 크게 개선시켰다.

게다가 육전陸戰의 전술이었던 학익진을 해전에 적용함Adapt으로써 해전사海戰史에 빛나는 한산대첩을 일궈낸 동시에 피난민과 피난선단을 조선 수군의 병력과 판옥선으로 위장하는Modify 전술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그는 어린 아이들의 놀이수단인 방패연을 아군끼리 군사정보를 주고받는 통신수단으로 활용하고Put to other use, 왜군의 조총을 분해해서 불필요한 부품을 제거한Eliminate 다음 조총보다 성능이 우수한 정철총통을 개발하기도 했다.

또 이순신의 뛰어난 창의력 지수는 태종 이방원의 집권 시절에 만들었던 거북선을 약 200년이 지난 다음에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불침함으로 새롭게 복원시켰다Reverse는 사실에서 재확인할 수 있다.

당신도 ‘아이디어 뱅크’가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SCAMPER 기법은 기존의 사고思考 틀과 인식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혁신시킴으로써 새로운 세계와 질서를 창조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적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기업의 CEO들과 조직구성원들이 제품과 서비스 생산에다 SCAMPER 기법을 제대로 적용시키기만 한다면, 해당기업은 언제든지 고부가가치의 상품생산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면 해당기업은 매우 높은 수준의 이윤창출과 시장점유율의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 또 기존의 생산공정production process에다 SCAMPER 기법을 도입하면, 공정혁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생산단가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이는 결국 기업의 대내외 경쟁력 향상과 가격경쟁력 제고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결정적 계기를 제공해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비록 우리가 SCAMPER 기법을 창안한 것은 아니지만, 그 기법의 참다운 의미를 인식하고 그것을 실천해 나간다면, 아마도 당신은 멀지 않은 장래에 조직 내에서 ‘아이디어 뱅크’라는 닉네임을 얻게 될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창의적인 인재는 단순히 지능지수IQ의 크기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

우리 사회와 직장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창의적인 인재는 16세기의 이순신처럼 자신의 맡은 업무에다 SCAMPER 기법을 적용시킴으로써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할 수 있는 사람이다.

우리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SCAMPER 기법의 기본 내용과 응용방법을 제대로 가르쳐준다면 지금과 같은 청년실업 문제도 상당부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우리 사회와 정치권 리더들의 새로운 인식변화를 기대해 본다.




김덕수 교수
충북대학교 경제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석박사과정을 이수하고 1995년도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동안 한국증권거래소 조사부, 고려대학교 강사, KAIST 경제분석연구실 선임연구원, 일본 과학기술정책연구소 객원연구원,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 중등임용고사 출제위원, 국무총리실 소속 산업기술연구회 정부출연구소 기관평가위원, 자유민주연합 혁신위원회 위원장, 대구교통방송 경제해설위원, 공주대학교 기획연구부처장을 역임했다. 현재 공주대학교 교수회장 겸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생각을 달리하면 희망이 보인다>, <김덕수 교수의 통쾌한 경제학>, <김덕수 교수의 경제 IQ높이기>, <김덕수 교수의 경제 EQ높이기>, <맨주먹의 CEO 이순신에게 배워라>, <한국형 리더와 리더십>, <게임의 지배법칙으로 자기를 경영하라> 등 다수가 있다.


< 공주뉴스=김덕수시민 기자/ news@gongjunews.net> >> 김덕수시민 기자 의 다른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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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까치 | 2007/04/01 21:52 | 아름다운 글 | 트랙백(2)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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